롯데 초코파이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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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2-27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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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롯데 초코파이
1. 개요
1-1. 기업 선정 이유
“미투제품” 이란?
1위 브랜드나 인기 브랜드 또는 경쟁 관계에 있는 스타 브랜드를 모방해 그 브랜드의 인기에 편승해 자사 제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만든 제품.
주로 유사상품, 유사제품이라 불림.
심할 경우 베끼기 상품이라고 함.
빙그레
VS
서울우유
매일유업
VS
남양유업
매일 유업
VS
남양 유업
오리온
VS
해태제과
자일리톨
롯데 VS 오리온 : 끊임없는 미투경쟁
감자칩
후라보노
쿠키
1-2. 롯데초코파이의 출시
1974년 ‘오리온 초코파이’ 출시
1979년 롯데제과 ‘롯데 초코파이’ 출시
-오리온의 독주 견제
크라운제과, 해태제과 등도 잇따라 생산
1997년 동양제과의 “초코파이 소송”
패소이유 : ‘초코파이’는 특정 상표라기보다 ‘보통 명사’로 해석됨.
2. 경쟁사 analysis(분석)
2-1. 오리온 초코파이의 출시배경
비스킷과 초콜릿, 빵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
1974년 4월 출시
2001년 기준으로 9000억원, 개수로는 80억개가 팔림.
( 단일 제품으로서 가장 매출액이 높음)
출시 가격은 개당 50원.
76년 이후 100원 유지, 현재 가격은 개당 200원 꼴.
(12개 1박스 2400원)
2-2. 오리온의 대응
소송패소 후 타사 초코파이 출시로 위태해짐.
1. 광고 컨셉 변화
‘이웃간의 정’에서 ‘세계의 정’으로
2. 가격 인상
최고의 원, 부재료를 통한 품질력강화
3. 디자인
4. 아이템추가
꼬빌(종이모형)로 소비자의 심리 자극
3-1초코파이 시장의 소비자 needs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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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초코파이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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