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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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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5 0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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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하는 의식을 통해서 현상에 구애 받는 일 없이 다른 차원의 세계에 서야할 것이 아니 겠는가. 상대 사회를 초극해서 삶을 영위하는 곳에 어떤 것에도 구애받지 않는 참된 자유로운 삶의 본연의 자세가 열리는 것이 아닐까. 참된자유로운 삶의 본연의 자세는 상대적 세계에의 집착을 모두 벗어 던졌을 때에 환하게 트이는 것이 아닐까. 장자는 그 꿈과 그것의 가능성을 제1편인 소요유(소요유…(drop)



,인문사회,레포트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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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장자는 새각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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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중국(中國)민족은 애초의 옛부터 모두 존재하는 것은 모두 상대적 존재인 것이다 라고 하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현상적 존재는 모두 상대적인 것일까? 어차피 무엇을 한들 상대적 가치밖에는 없다라고 정색하고 하나의 입장에 집착하게 된다면 이 세상에 있어 끝없는 시비에 대한 논쟁이 되풀이 되는데 불괴하다. 좀더 차원을 바꾸어 사고할 수는 없는 것일까? 거기에서 장자의 독특한 사고가 스타트되었다. . 오히려 그 상대 인식은 <장자>의 전편에 걸친 사고에 있어 철저하다. 첫째로 현상 사회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하는 인식론과, 둘째로 어떻게 살아야 하... , 장자인문사회레포트 ,





다. 자신이 하나의 입장을 고집하고 상대의 입장을ꡐ시ꡑ라든가ꡐ비ꡑ라든가 하면서 논쟁을 해보아도 어차피 결론은 나오지 않는다. 현상의 존재가 모두 상대적 이라면 차라리 존재는 모두가 상대의 것밖에는 아닐것이다.

장자는 현상은 모두 상대적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에서 그의 철학, 논리, 사상을 전개해 나간다. 장자의 논리도 그러한 상대 인식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닐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장자만의 창견은 아닐것이다.
첫째로 현상 사회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하는 인식론과, 둘째로 어떻게 살아야 하...
레포트/인문사회


장자의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현상 사회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하는 인식론과, 둘째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관한 life(인생) 론, 셋째로 인간 사회에 대하여 이야기하는데 이것은 장자의 정치론이라 할 수 있다 이밖에 <장자>에는 인의를 바탕으로 도덕적 작위(작위)를 주장하는 유가(유가)에의 비판도 들어있다
위의 것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식론(인식론)

현상사회는 모두 상대적 존재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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