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아동의 발달property(특성) 및 간호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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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9 16:4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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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되시길 ^-^
많은 경우 유아가 병원에 입원하거나 아프면 지금까지 했던 동작도 안하려고 함->
- 발바닥궁은 여전히 발달과정에 있기 때문에 운동화가 이상적인 신발.
- 유아기 말: 스스로 양말, 내의를 입을 수 있음.
- 수면요구량은 성장함에 따라 점차 감소됨.
ex) 입원하여 침상에게 누워있는 아동: 활동적인 놀이보다 감각, 지적발달 돕는 놀이 제공
1. 유아기 성장과 발달 및 건강유지
- 간호력을 작성하는 동안 배변, 사물의 이름, 기호식품 등을 어떻게 부르는지 알아둔다.
설명
입원환아 중심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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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에게 2차적 선택을 제공하는 방법을 어머니와 함께 상의한다.
- 아동이 통증, 불편감, 불안을 호소할 때 어떻게 표현하는지 부모에게 물어보거나 아동의 비언어적 행동을 watch한다.
2. 학령전기 아동의 간호중재
유아,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성 및 간호중재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예요. 참고문헌 3개를 다뤘구요.발달특성은 표로 기재되어있구요.간호중재는 입원환아 중심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 잘 계획된 놀이를 통해서 아동의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음 ->
다.
분노발작을 하는 아동의 간호중재.
참고한 문헌 3개를 다뤘구요.발달property(특성)은 표로 기재되어있구요.간호중재는
- 아동의 신체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때 여러 가지 필요한 정보와 함께 아동이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를 설명함으로써 부모를 안심시킨다. 많은 도움되시길 ^-^
- 부모는 아이가 퇴행하는 것에 놀랄 수 있으므로 이는 유아가 아프기 때문이며 일시적이라고 설명하여 부모를 안심시킨다. 2) 운동발달
Ⅰ. 유아
- 부모에게 아동의 표준 성장곡선에 대해 설명한다.
5) 일상 생활에서 유아 발달의 증진
(1) 옷입기
- 자녀의 키와 체중을 표준성장곡선에 표시하면서 표준치와 비교하게 한다.
- 아동 스스로에게 어떠한 옷을 입을 수 있는지에 대해 물어봄. 자율성 키워주기.
- 울고, 분노발작을 일으키며, 간호사를 밀어내는 등의 행동은 불편감을 호소하는 표현으로 이해될수 있다아
- 분노발작 사건의 주변 상황의 사건을 검토한다.





1) 신체적 발달
부모들은 아동의 신채 발달에 관심이 많고 친구의 아동이나 큰 자녀가 자랄 때와 비교하는 경향이 있음 ->
목차)
(입원환아)
4) 언어발달
2. 유아기 아동의 간호중재
- 정상적인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살펴보고, 이 시기동안의 분노발작이 정상적인 것임을 설명한다.
1. 학령전기 아동의 성장빌달 특징 및 건강유지
3) 지적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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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게 되고 걷게 되자마자 거친 땅으로부터 발을 보호할 견고한 신을 필요로 함.
[간호학] 아동의 발달property(특성) 및 간호중재
유아,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property(특성) 및 간호중재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예요.
Ⅱ. 학령 전기 아동
(2) 수면
- 엄마가 아동과 함께 매일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재미있는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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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2. 유아기 아동의 간호중재
- 말기: 하루에 한번 낮잠을 자고, 밤에는 8시간 정도 잠.
- 유아가 나을 때까지 간단한 활동을 하도록 간호사가 격려해 주어야 한다
- 초기: 낮잠을 하루에 2번 자고, 밤에는 12시간을 잠.
- 잠재적인 아동의 신경학적, 인지적 문제를 사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