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정신현상학 에 대한 줄거리 요약 및 讀書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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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1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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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의 경험은 사물에 대한 최초의 감각적 확신에서 지각으로, 지각에서 오성으로, 오성에서 다시 자아를 거쳐 이성으로 까지 나아가는 과정을 세밀하게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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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정신현상학 에 대한 줄거리 요약 및 讀書感想文
1.저자 ‘헤겔’ 소개, , 2. ‘정신현상학’의 내용소개, , 3. ‘정신현상학’의 줄거리 요약, , 4. ‘정신현상학’에 대한 독후감, , , , FileSize : 80K , 헤겔의 정신현상학 에 대한 줄거리 요약 및 독후감감상서평레포트 , 도서평 감상문 철학사상 동서양고전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1.저자 ‘헤겔’ 紹介
2. ‘정신현상학’의 내용紹介
3. ‘정신현상학’의 줄거리 요약
4. ‘정신현상학’에 대한 독서록
헤겔은 〈정신현상학〉 1부에서 의식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식의 형태를 서술한다. 그러나 헤겔은 일반성이 주체의 지적 활동에 의해 구성되고 본질이 주체에 귀속되는 만큼 선험적 관념론의 입장과 다를 바 없어 자아가 현실적 세계를 자기의 자유로운 현실로 환원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험의 진전을 규정하는 요인은 외적 간섭이 아니라 자발적인 의식의 형태다. 철학의 기본concept(개념)에 역싸의식이란 잣대를 들이대 감각적 확신에서 이성에 이르는 자아의 인식론적 과정을 속박에서 자유로 한 걸음 더 나아가 인류의 역싸적 과정으로 전환하려 들기 때문일것이다 이성적 자아의 본체를 인륜에서 찾던 헤겔은 역싸적 변증 법의 전개를 고대 도시국가와 로마의 법적 국가, 중세…(省略)
1.저자 ‘헤겔’ 紹介(소개), , 2. ‘정신현상학’의 내용紹介(소개), , 3. ‘정신현상학’의 줄거리 요약, , 4. ‘정신현상학’에 대한 讀書感想文, , , , filesize : 80K
다. 따라서 인식과 그 대상, 주체와 객체와의 관계가 變化(변화)하면 대상의 객관성은 반드시 주체에 기인하고, 감각과 지각이 포착하는 현실성은 객관성으로 환원 할 수 없는 일반성 즉 성질, 사물, 힘, 법칙 등이라는 게 밝혀진다. 이는 단순한 인식론적 활동이 아니라 인간과 세계 사이의 역싸적 투 쟁의 교정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