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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지도론 -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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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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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여음에 대한 명칭도 감탄구 · 구음 · 조율소 · 조흥구 · 후렴구 · 반복구 등 다양한데, 이러한 명칭은 여음의 형태와 기능, 시가 본사에서의 위치 등을 고려함 없이 붙인 명칭에 불과하다.


고전시가지도론 -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고전시가지도론 -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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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음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있는 음향이고, 음악 용어로는 성악곡에서는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을, 기악곡에서는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1) 감탄적 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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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여음이란
순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여음의 정의는 난제이나, 우리 시가의 경우 여음이 가장 다채롭게 구사된 고려 속요를 통해 정의를 도출함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쌍화점」에 보이는 후렴구는 여음구와 실사가 합쳐져 본사의 내용과 정서를 확장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다. 여음은 결코 실사의 반복은 아닌 것이다. 즉 여음이란 시가에 있어서 뜻의 전달보다는 조흥과 조율 및 의미 확장을 기하는 소리(구음)로서 반복에 의해 한 형식을 형성하는 것을 여음이라 한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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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서경별곡」에 보이는 여음인 ‘아즐가’와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에 있어서, ‘아즐가’는 앞의 어사를 강조하기 위해 넣은 여음이고, ‘위 ~ 다링디리’는 악곡의 장을 나눔과 뒷 장에의 연결을 위해 조율적으로 넣은 여음이다.
따라서 여음을 ‘시가에서 대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며, 율격을 띠고 나오는 무의미(악기의 의성어 또는 현재로서는 뜻이 불분명한 주술적 성음)한 소리로, 흥을 돋우거나 음악적 효율를 이루며 본사의 내용을 보충 · 강조하기 위해 쓰인 무의미한 일련의 소리’라 정의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여음은 때로 후렴구도 되고 때로 여음과 실사가 합쳐져 반복구도 되는 것이다.
3. 여음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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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지도론 -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여음은 의미가 없는 구음으로 이루어지거나 악률을 도우기 위해 반복적으로 쓰여지거나 흥을 돋우기 위해 첨가되고 있어서 소홀히 취급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문학적인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 단위에 본 가사의 앞 · 뒤가운데에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인 것이다. 그러나 시가의 가장 원초적인 형식이 반복법과 여음의 사용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고전 시가연구에서 여음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아
고려 속요에는 감탄사가 악곡에 따라 동일한 위치에서 반복 사용되면서 조흥과 조율의 기능을 하는 것이 있다아 이와 같은 감탄사는 한 속가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감탄사와 구별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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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여음에 대하여 황희영은 ‘여음은 수사적 표현과는 무관한 것으로 별다른 뜻이 없으면서 음율적인 구절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 하였고, 박준영은 여음을 후렴에까지 지속되는 여정(불명료한 의식 내용)에 중점을 두고 정의하였고, 정재호는 ‘여음은 시의 각 연마다 실사로 된 동일한 형태의 시행이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삽입되는 경우’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반복구를 지칭함이 분명하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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