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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산비명 고찰 - 진감선사비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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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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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하나의 비를 택하여 그에 대해 상세히 分析하여 논의한 연구 이구의, 「최치원의 ‘鳳巖寺智證大師碑文 ’攷」, 『 한민족언문학 』42, 한민족언문학회, 2003.


순서

김시황, 「 고운 최선생의 사산비명에 대하여 」, 파전한국학당 편, 『 고운의 사상과 문학 』,신지서원,1997,

, 사산비명의 문학성에 관해 논의한 연구 배연형, 「 최치원의 四山碑銘의 文學的 考究 」,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1983.
, 사산비문에 나타난 삼교융합론에 관한 연구 이재운, 『 최치원 연구 』, 백산자료(data)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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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치원의 ‘眞鑑禪師碑銘’攷 」, 『 퇴계학과 한국문화 35호 』, 경북대학교 퇴계연구소, 2004.
본 발표에서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사산비명의 찬술동기와 입비경위, 네 비명의 구성과 내용 본 발표에서는 ‘眞鑑禪師碑銘’을 중심으로 각 장에 제시하여 이끌어 갈 것이므로, ‘眞鑑禪師碑銘’을 제외한 나머지 세 비명에 관련되어는 간략한 내용 소개 정도에 그치도록 한다. 나머지 세 비명의 번역 및 해석에는 상당한 시간이 요구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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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산비명 고찰 - 진감선사비명을 중심으로
이러한 명성에 걸맞게 고운은 문학 분야에서 고른 활동을 하였고, 그 중 문장을 쓰는 것에도 탁월한 재능을 발휘했는데, 그 일 단락을 엿볼 수 있는 것이 바로 그가 지은 사산비명이다. 이 ‘眞鑑禪師碑銘’을 특별히 선택한 이유는 2000년도에 ‘지리산 그 문인들의 발자취를 찾아서’라는 테마아래 학과에서 갔던 학술고적답사 때 사산비명 중 제일 처음으로 이 비명을 보았기에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眞鑑禪師碑銘’을 통해 사산비명 전반의 문체와 가치를 이해하는 실마리를 마련하는 데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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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봉, 「 사산비명 연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한문학과 박사학위논문, 1993.

사산비명에 관한 선행연구로는 사산비명의 발굴기를 바탕으로 한 사상비명 집주를 위한 연구 김지견, 『 사산비명 집주를 위한 연구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가 있다아
최영성, 『 최치원의 사상연구 』, 아세아문화사, 1990.
사산비명은 금석문헌의 최고봉을 이루는 거의 완전한 고운의 자료(data)로서, 고운의 사상연구 및 한문학사 전반에 걸친 연구, 신라시대 history(역사) 적 ․ 사회적 현상 연구 등에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것이다.
, 나말여초의 서예세계를 중심으로 사산비명에 대해 논의한 연구 조수현, 『 고운 최치원의 사산비명에 관한 연구 - 나말여초의 서예세계를 중심으로 - 』, 『 墨舟 』4, 원광대학교 서예과,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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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산비명의 전반적인 것에 대해 연구한 것 유영봉, 「 사산비명 연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한문학과 박사학위논문, 1993.


와 사산비명 보존 실태를 파악한 후 내용 및 문체 分析 중심으로 논의한 연구 김문기, 「 최치원의 사산비명 연구: 실태조사와 내용 및 문체分析을 중심으로 」, 『 한국의 철학 15호 』, 경북대학교 퇴계연구소,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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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치원 전집 1』, 아세아문화사, 1998.
황의렬, 「 사산비명의 문학성에 대한 일고찰 」, 『 청암 김도련 선생 정년기념논총 』, 태학사, 1998.

설명
, 문체 문체 역시 ‘眞鑑禪師碑銘’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사산비명의 전반적인 문체 特性의 실마리를 이해하고자 한 다.
.




.

최영성, 『 최치원의 사상연구 』, 아세아문화사, 1990.
-----, 「최치원의 ‘朗慧和尙碑銘 ’攷」, 『 동방한문학』25, 동방한문학회, 2003.

.
다. 이구의,『 최고운의 삶과 문학 』, 국학자료(data)원 , 1995, 結論(결론) 부분 참고.

등을 토대로 하여 사산비명의 가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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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산비명의 찬술동기와 입비경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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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학사에서 孤雲 최치원을 開山祖, 鼻祖, 東國文宗이란 말로 이야기 한다. 이에 주목할 만한 자료(data)라고 생각한다. 주어진 발표 준비 시간 안에 모든 비명의 원문을 번역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分析하는 것이 다소 무리였기에 이에 대한 자세한 공부 및 分析은 다음 처리해야할문제로 돌리기로 한다. 이는 그만큼 고운이 우리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라는 말이 된다 물론 고운보다 앞선 문인들도 있으며, 그들의 뛰어난 문학작품도 있다아 하지만 고운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China에까지 그 명성을 떨쳤으며, 이전까지의 우리 문학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산비명 중 주어진 발표 준비 시간을 고려해 하나의 비명을 중심으로 사산비명을 고찰에 보고자 생각한 후,‘眞鑑禪師碑銘’를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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