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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계 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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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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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세조 때
불교계 경기체가
순서
.
불교계 경기체가
여기서는 불교계 경기체가의 형성배경과 창작시기, 작자 및 항유층, 작품 소개와 작품에 나타난 불교사상 및 불경의 수용과 변용에 상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시가는 포교의 수단으로 용이한데 조선 초기에는 경기체가가 시가의 주류를 이루었기 때문에 불교계 경기체가가 창작된 것이다. 따라서 경기체가는 유가적 세계관에 입각한 사대부 특유의 가치 의식 및 현실 인식을 담고 있다아 그렇다면 사대부들의 경기체가가 그 성흥기인 조선 초기에 이르러서는 어떻게 불교 노래로 수용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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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설명

Ⅲ. 결 론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현전하는 불교계 경기체가인 의상화상의 <서방가>, 기화의 <미타찬>, <안양찬>, <미타경찬>, 말계지은의 <기우목동가>는 모두 조선 초기에 창작되었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불교계 경기체가의 형성배경과 창작시기 2. 불교계 경기체가의 작자 및 향유층 3. 불교계 경기체가의 문헌 4. 불교계 경기체가 5수에 대한 분석 5. 작품에 투영된 정토사상 6. 불경의 수용과 굴절양상 Ⅲ. 결 론
내적 요인으로 제기된 견해는 외유내불이라는 당시의 사회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아 조선초기 숭유억불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었다. 불교계 경기체가

2. 불교계 경기체가의 작자 및 향유층

4. 불교계 경기체가 5수에 대한 analysis
경기체가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쳐 향유된 시가 형태로 지금까지 25수가 전해지고 있다아 학자들에 따라 <축성수>와 <충효가>를 경기체가로 보지 않는 견해도 있다아 <축성수>는 6언 한시에 단지 “위 …景 何如의 후렴구가 붙은 것이기 때문이며 <충효가>는 바로 전의 경기체가인 <독락팔곡>과는 3세기 이상 시간적 거리를 두고 있으며 개인의 호사적인 취미에 의한 작품이기 때문에 그러하다. <서방가>의 작자인 의상화상의 생애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작품의 형식이 정격인 점에서 변격인 기화의 작품보다 앞선 시대로 추정되는데 세종 때 가장 많은 경기체가가 지어졌고 이 시기에 창작된 작품들은 대부분 정격형 경기체가인데 <서방가>도 10장으로 이루어진 정격형이기 때문이다.
다. 김문기, “「기우목동가」 연구”, 어문학, 제 39집, 한국어문학회, 1980




Ⅱ. 본론
3. 불교계 경기체가의 문헌


먼저 외적 요인으로 당시 명의 영락제가 호불의 임금이었기 때문에 사대외교의 명분으로서 찬불가를 지었으며 그 방편의 하나로 경기체가 형식을 이용했다는 견해가 있다아 김창규, 「함허당고」, 동양文化(문화), 제67집, 영남대학교 동양文化(문화)연구소, 1968.
1. 불교계 경기체가의 형성배경과 창작시기
경기체가는 고려 후기부터 조선 전기에 걸쳐 새로운 문학담당층으로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이 주로 창작하고 향유했던 시가이다. 특히 세종, 세조와 같이 불심이 깊은 왕이 있었던 때에 불교는 다시 중흥하였다. 그러나 불교는 계속 명맥을 유지해갔는데 이는 삼국시대 이래로 민간신앙에 중심이었으며 궁중에서도 표면적으로는 유교를 내세웠으나 내면적으로는 불교를 숭상하고 외호했기 때문이다.
불교계 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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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6. 불경의 수용과 굴절양상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불교계 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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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작품에 투영된 정토사상
불교계 경기체가-4231_01_.jpg 불교계 경기체가-4231_02_.jpg 불교계 경기체가-4231_03_.jpg 불교계 경기체가-4231_04_.jpg 불교계 경기체가-4231_05_.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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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1. 불교계 경기체가의 형성배경과 창작시기
대부분 경기체가는 신흥 사대부이 짓고 향유한 것으로 그들의 사상이나 생활상이 나타나 있다아 그러나 경기체가의 25수 중 의상화상의 <서방가>, 기화의 <미타찬>, <안양찬>, <미타경찬>, 말계지은의 <기우목동가> 이 5수는 불교계 경기체가로서 사대부들의 경기체가 작품들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세종, 세조 때 불교가 궁중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게 되자 이에 편성하여 불교의 포교활동은 더욱 활발히 전개되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시기에 포교의 수단으로 자연히 나타난 것이 바로 불교계 경기체가라 할 수 있다아 시가는 노래로 부르기에 쉽고 기억하기 좋으며 집단의 정서를 찬양의 표현으로 나타내기에 적합하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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