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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 日本(일본)의 온 라인책임제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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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09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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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 판결을 처음 으로 on-line 상의 서비스제공자의 책임의 범위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인터넷(Internet) 이용자의 권리침해책임으로부터 일정 부분 on-line 서비스제공자를 보호하여 정보의 유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책임제한에 관한 법률이 도입되기에 이른 것이다.

(2) 입법경과
고도정보통신네트워크사회추진strategy본부가 결정한 e-Japan 중점계획(2001.3. 29)에서 전자상거래 등의 촉진을 위한 구체적인 시책으로서 새로운 룰(rule)의 정비의 necessity need이 제기되었다.





Japan의 on-line 책임제한법

가. on-line 책임제한법의 성립배경
(1) NIFTY-Serve 판결
1997.5.26., 동경지방재판소(裁判長 園部秀穗)에서 내려진 NIFTY-Serve 판결(判例時報 1610?, 22頁)은 명예훼손에 대하여 on-line 서비스제공자의 책임을 인정한 최초의 판결이다. 나아가, 판결은 NIFTY-Serve의 책임에 관하여 시삽과의 관계에서 지휘감독관계가 있으며, NIFTY-Serve는 민법 제751조에 규정되어 있는 사용자책임을 부담한다고 판시하였다. 이 판결에서는, PC통신업체인 NIFTY-Serve의 운영자로부터 전자회의실(Forum)의 운영 및 관리를 위탁받고 있는 시삽(SysOp)1)에 대하여 포럼에 올려진 발언의 내용을 상시 감지하고 적극적으로 명예훼손성 발언이 없는지를 탐지하거나 모든 발언의 문제성을 검토할 작위의무까지는 없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시삽이 운영?관리하는 포럼에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발언이 기록된 것을 구체적으로 알고 있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당해 시삽은 그 지위와 권한에 비추어 타인의 명예가 부당하게 훼손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조리상의 작위의무가 있다고 해석하여야 한다고 판시하였다. 즉, 인터넷(Internet)상의 정보유통에 관하여 웹페이지 등에 정보를 게재함으로써 타인의 권리이익을 침해한 경우에, 프로바이더 등이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하여야 할 책임을 명확하기 위하여 필요한 룰을 정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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