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마재 신화 미당 서정주의 시 토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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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6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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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부는 ‘초록 재와 다홍 재’가 되어서도 예전에 모습 그대로 남아 있어, 육(肉)의 세계를 넘은 영(靈)의 세계에 존재하기 때문일것이다
이 시에서 우리는 서정주 문학의 독특한 미학(美學), 즉 현실적 세계관이었던 유교의 정절이 교묘한 토속적 심미 의식을 통해 신화적 세계관의 경지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신선(神仙)과 재곤在坤이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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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질마재신화-미당서정주의시토속성
다.
이 시의 강렬한 인상은 이미 생명이 없는 존재이면서도 고스란히 제 모습대로 앉아 있는 ‘초록 재와 다홍 재’의 신부에 연유한다.
이 시는 한 마디로 한국 여인의 매운 절개를 놀랍도록 담담하고 짧은 이야기체로 엮어져 있다 여인의 절개란 어김없이 고통과 슬픔, 한(恨)의 여운을 남기는데, 이 작품에서는 강렬한 정서를 담고 있으면서도 전혀 괴로움과 한스러움이 느껴지지 않는 묘한 안정감을 준다.
1. ‘질마재 신화’의 의의
2. ‘질마재 신화’의 특징
3. ‘질마재 신화’의 작품 세계
4. ‘질마재 신화’의 작품 속 사람들
5. 작품 속 미당 서정주의 삶
6. ‘질마재’가 가지는 토속적 의미의 중요성
3. ‘질마재 신화’의 작품 세계
① 신부
- 시집 ‘질마재 신화’의 맨 첫머리에 실린 작품이다. 이 시집은 미당(未堂) 서정주의 문학이 원숙기에 접어든 시기에 간행된 것으로 초기의 퇴폐적, 상징적 원죄 의식에서 벗어나 신라와 불교에 대한 관심을 거쳐 가장 한국적이고 토속적인 정취에 몰입한 시기에 간행된 것이다. 오히려 철부지이며 지각없는 신랑에 비해 철저히 유교적인 일부종사(一夫從事)의 매서운 신념을 지닌 신부는 그러나 현실적인 열녀(烈女)의 세계를 뛰어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