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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 김장생과 우암 송시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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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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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들 또한 그 논쟁에 참여하였다. 장세길, 사계 김장생의 예학사상, 경인文化(culture) 사, 2006, 2~3쪽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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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理論과 실천의 관계로 이해된다 둘째, 왕실의 전례 논쟁으로 인한 파급효능이다. 그것은 바로 유학의 윤리 도덕의식이 시대를 통해 학문적으로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용어이다. 다만 조선조에 와서 조선전기 道學(도학)이나 性理學(성리학)이 활발하게 전개된 관계로 조선조 유학을 전반적으로 구분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예학이라는 것을 명명하였던 것이다. 윤리도덕의식이야말로 유학의 발원부터 지닌 것이니 만큼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유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아 이러한 윤리 도덕의식은 유학의 발원 때 그것의 체계를 위한 理論화 작업을 처음으로 孔子(공자)가 시도 하였다. 셋째, 17세기 이후 왜란과 호란의 影響으로 사회질서가 붕괴되어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윤리도덕이 땅에 떨어졌다.


2) 조선시대의 禮學(예학) 등장 배경
대개 임진왜란 이후부터 실학이 대두하기 이전 1백여 년간을 ‘예학시대’로 규정하는 것이 통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학이라는 말 자체가 朝鮮朝(조선조)에 생긴 새로운 학문으로 보는 것보다는 유학의 발원부터 있었음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예제의 본원적 의미에 대한 탐구가 예학의 등장에 발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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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思想史(사상사)에서 주목해야 할 흐름의 하나가 예학의 발전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사대부들은 문제해결을 위해 기존의 예제와 예 정신을 더욱 더 엄격히 강조하였으며, 과정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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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예학은 성리학의 발달이 가져온 부산물로 이해된다 성리학에 입각한 17세기 예학정신은 天理(천리)에 따르는 禮制(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유학의 핵심이라 하는 윤리도덕의식의 회복을 위해 국가가 취급하는 가장 시급한 문제로서 예의 확립을 추구하였다. 이병도, 한국유학사, 아세아文化(culture) 사, 1987, 29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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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에서 가장 강한 advantage(장점) 으로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윤리도덕의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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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예학이 한 세기의 유교사상을 지배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인조대의 원동추숭문제와 현종대의 자의대비 복상 문제 등 왕실의 전례문제가 점점 심화됨에 따라 朝臣(조신) 朝臣(조신) :; 조정에서 벼슬살이를 하고 있는 신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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