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설명(說明)하고,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1 15:23
본문
그 결과가 ‘10세부터 16세까지의 사고와 선택유형발달’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이다.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기타,방송통신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explanation)하시오.
- CONTENTS -
I. 콜버그의 생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적 수준
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
2) 제2단계 - ‘개인적 욕구 충족
2. 인습적 수준
3) 제3단계 - ‘사회적 순응과 역할 수행
4) 제4단계 - ‘사회적 규범의 존중
3. 후인습적 수준
5) 제5단계 - ‘사회계약
6) 제6단계 - ‘보편적 사회定義(정이)
III. 콜버그의 도덕적 딜레마 사례(instance)
IV.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V. 네 가지 강화계획을 실생활 예를 들어 설명(explanation)(표로 작성)
VI. 서지사항
I. 콜버그의 생애
콜버그(Lawrence Kohlb...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explanation)하시오.
- CONTENTS -
I. 콜버그의 생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적 수준
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
2) 제2단계 - ‘개인적 욕구 충족’
2. 인습적 수준
3) 제3단계 - ‘사회적 순응과 역할 수행’
4) 제4단계 - ‘사회적 규범의 존중’
3. 후인습적 수준
5) 제5단계 - ‘사회계약’
6) 제6단계 - ‘보편적 사회定義(정이)’
III. 콜버그의 도덕적 딜레마 사례(instance)
IV.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V. 네 가지 강화계획을 실생활 예를 들어 설명(explanation)(표로 작성)
VI. 서지사항
I. 콜버그의 생애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 New York주의 Bronxville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자랐다. 콜버그는 어느 시대 사회를 막론하고 인간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투비컨티뉴드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기타방송통신 , 교육심리학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하고
Download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hwp( 66 )
설명
순서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설명(說明)하고, ..
방송통신/기타
다. 사회적 定義(정이)를 행동으로 실천한 이 경험은 훗날 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1948년 콜버그는 시카고 대학에 입학해서 2년만에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같은 대학원의 심리학과에 입학했다.
학부시절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 Sam Beck에게 임상적 theory(이론)과 실제를 배우게 된다 콜버그는 피아제(Piaget)의 theory(이론)에 影響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도덕적 문제에 대해 아동과 靑少年(청소년) 을 면접하기 시자하였다. 그는 미국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 Andover academy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는 대신 이스라엘 난민들을 수송하는 일을 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