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공학 - 구성주의에 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8 09:3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공학 - 구성주의에 관해서.hwp
Ⅱ. 구성주의에 대한 객관주의의 도전
-⑴ 교수strategy의 한 방법으로서의 구성주의
구성주의에 대해 흔희 갖는 잘못된 인식 중의 하나는 구성주의를 교수-학습 strategy의 연속선상에 있는 하나의 strategy으로 보는 것이다. 특히, 요사이 introduce되는 국내외 논문의 대부분이 주로 구성주의자들 입장에서 객관주의의 drawback(걸점)을 지적하면서 그 대안으로서 구성주의를 introduce하는데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객관주의자적 입장에서 본 구성주의에 대한 의문점이나 drawback(걸점) 등은 소홀히 다루고 있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한마디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객관주의 인식론에 따르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형태의 진리와 법칙을 효율적으로 ...
교육Engineering - 구성주의에 관해서
목 차
Ⅰ. 구성주의의 자리 매김
Ⅱ. 구성주의에 대한 객관주의의 도전
Ⅲ.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관계 : 대립에서 대화로
Ⅰ. 구성주의의 자리 매김
요사이 열린교육이라는 교육개혁운동과 더불어 그 theory(이론)적 바탕을 제시할 수 있는 학습theory(이론)인 구성주의에 관한 관심이 많이 일고 있다 크게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패러다임 간의 인식론적, 철학적 입장과 차이에서 처음 하여, 각각의 교수-학습 원칙과 strategy적 차이에 대한 토론으로 이어졌다. 특히, 요사이 introduce되는 국내외 논문의 대부분이 주로 구성주의자들 입장에서 객관주의의 drawback(걸점)을 지적하면서 그 대안으로서 구성주의를 introduce하는데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객관주의자적 입장에서 본 구성주의에 대한 의문점이나 drawback(걸점) 등은 소홀히 다루고 있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한마디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객관주의 인식론에 따르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형태의 진리와 법칙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目標)가 된다 반면에 구성주의에서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각기 다른 사회 환경에 접하게 되면서 개별적으로 고유한 형태의 인지적 구조를 지니게 됨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진리와 법칙을 아무리 잘 전달하더라도 스키마에 의해 여과되어서 결국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만이 선택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지닌 것이며 좀 더 인본주의적이다.[사회과학] 교육공학 - 구성주의에 관해서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공학 - 구성주의에 관해서.hwp( 18 )
순서
[사회과학] 교육공학 - 구성주의에 관해서 , [사회과학] 교육공학 - 구성주의에 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공학 구성주 관해서
설명
교육Engineering - 구성주의에 관해서
목 차
Ⅰ. 구성주의의 자리 매김
Ⅱ. 구성주의에 대한 객관주의의 도전
Ⅲ.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관계 : 대립에서 대화로
Ⅰ. 구성주의의 자리 매김
요사이 열린교육이라는 교육개혁운동과 더불어 그 theory(이론)적 바탕을 제시할 수 있는 학습theory(이론)인 구성주의에 관한 관심이 많이 일고 있다 크게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패러다임 간의 인식론적, 철학적 입장과 차이에서 처음 하여, 각각의 교수-학습 원칙과 strategy적 차이에 대한 토론으로 이어졌다. 구…(drop)
![[사회과학]%20교육공학%20-%20구성주의에%20관해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20-%20%EA%B5%AC%EC%84%B1%EC%A3%BC%EC%9D%98%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1.gif)
![[사회과학]%20교육공학%20-%20구성주의에%20관해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20-%20%EA%B5%AC%EC%84%B1%EC%A3%BC%EC%9D%98%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2.gif)
![[사회과학]%20교육공학%20-%20구성주의에%20관해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20-%20%EA%B5%AC%EC%84%B1%EC%A3%BC%EC%9D%98%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3.gif)
![[사회과학]%20교육공학%20-%20구성주의에%20관해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20-%20%EA%B5%AC%EC%84%B1%EC%A3%BC%EC%9D%98%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4.gif)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교육공학 - 구성주의에 관해서
사회과학,교육공학,구성주,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다.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이해를 전제로 본 논문에서는 객관주의자들에 의해 제기된 구성주의의 ‘drawback(걸점)’에 대한 간략한 재고를 통해 구성주의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넓히고, 더 나아가 객관주의에 비해 그 history가 짧은 구성주의가 앞으로 더 보완되거나 연구되어야 할 바에 대하여 논의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