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학파의 정신분석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03:35
본문
Download : 프로이드학파의정신분석.hwp
이러한 것을 고착(fixations)이라고 하며, 앞으로 보게 되듯이 이것은 미숙한 형태의 성욕(sexuality)과 어떤 특징적인 성격特性(특성)을 만들게 할 수 있다 프로이트가 규명한 심리 성적 단계와 성격발달과의 관계를 더 자세히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정신결정론
3) 성격구조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정신분석 발달theory(이론) 프로이드 융 /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출판부
2) 의식수준
6.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정신분석 발달이론 프로이드 융
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
순서
5. 사회복지실에의 influence(영향)
6) 경청과 감정이입(listening & empathy)
2) 기본槪念
프로이드학파의 정신분석theory(이론)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1) 성격이론으로서의 정신 analysis(분석) 이 사회복지에 미친 influence(영향)
4. 정신analysis(분석) 이론의 한계와 의의
2). 정신analysis(분석) 모델의 의의
정신분석 발달이론 프로이드 융 /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출판부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 프란시스 터너 편/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 출판 ()
2) 치료로서의 정신analysis(분석) 이 사회복지에 미친 influence(영향)
5) 전이의 analysis(분석) 과 해석
Download : 프로이드학파의정신분석.hwp( 82 )
3. 치료적 기법
1). 정신analysis(분석) 모델의 한계
1) 정신analysis(분석) 이론의 인간관
2. 주요 이론
설명
다. 유아가 성숙함에 따라, 리비도는 신체의 여러 감각 기관에 집중된다.
7) 버텨주기와 간직하기(holding & containing)
4) 저항의 analysis(분석) 과 해석
2) 치료목표(goal)
8) 감정의 재교육(emotional reeducation)
2) 해석(interpretation)
3) 꿈의 analysis(분석) (dream analysis)
프란시스 터너 편/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사회복지실천theory(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 출판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1. 정신analysis(분석)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槪念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
5) 방어기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은 성 본능이 life(인생) 의 과정에서 만족되는 방식에 core단계를 부여하고 있다 성 본능을 단지 성 활동에의 욕구로서가 아니라, 모든 종류의 감각적 쾌락에의 갈망으로서의 광범위한 용어로 보았던 프로이트의 생각을 회상해 보라. 성 본능 에너지를 프로이트는 리비도(libido)라고 불렀다. 만일 어떤 이유에서 아동이 한 단계를 지배하는 신체 부분에서 쾌락을 박탈당하거나 혹은 너무 많은 만족이 허용된다면, 일부 성 에너지가 다소 영속적으로 신체의 그 부분과 결합될 것이다. 생의 첫 1년 반 동안에, 아동의 감각적인 쾌락의 지배적 원천은 입이다. 각 단계에서 아동의 경험은 그의 성격에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을 새겨 넣는다. 약 18개월 때에 관능성(sensuality)은 항문으로 이동되며 약 3세 때에는 다시 이동하는데 이 시기에는 성기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