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내 용 목 차 1. 관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22 12:36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hwp
설명
인문사회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내 용 목 차 1. 관찰





순서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내 용 목 차 1. 관찰을 통한 평가 가. 관찰...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내 용 목 차 1. 觀察을 통한 평가 가. 觀察의 과정 나. 觀察기록 방법에 따른 유형과 실제 (1) 일화기록법 (2) 표본식 기술 (3) 행동목록법 (4) 시간표집법 (5) 사건표집법 (6) 평정척도법2. 포트폴리오 활용을 통한 평가 가. 포트폴리오 평가의 concept(개념) 나. 포트폴리오 평가의 characteristic(특성) 다.1. 觀察을 통한 평가 觀察은 어떤 현상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資料)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 유아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이다. 여기에서는 觀察을 통한 평가, 포트폴리오의 활용을 통한 평가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대균 외(1993)의 연구에 의하면 유치원 교사의 91.6%가 觀察에 의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따 피니(Phiney)는 觀察을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비유하였다. 즉 모든 사람들이 예술 작품에 대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평가를 할 수 있지만 제대로 훈련을 받은 사람만이 예술 작품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따 마찬가지로 누구나 유아에 대한 opinion을 가질 수 있지만 경험이 없는 觀察자는 부정확하거나 편견이 있거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인 opinion을 가질 수 있따 따라서 교사는 觀察을 하느냐 안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므로 치밀한 사전계획과 훈련이 요구된다 가. 觀察의 과정 觀察은 그...
Download :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hwp( 48 )
[인문사회]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내 용 목 차 1. 관찰
유아교육 현장의 유아평가 내 용 목 차 1. 관찰을 통한 평가 가. 관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참고한 문헌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 평가는 근본적으로 유아를 더욱 잘 이해하고 유아의 개별성을 인정하여 좀 더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유아의 발달수준 및 개별성을 이해하고,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계획이 적절한지, 이것이 학습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다.